2025년 05월 01일 주요뉴스요약

1. “설연휴 버금가네”…‘황금연휴’ 인기 여행지는?

4월 30일부터 5월 6일까지 이어지는 황금연휴 기간 동안 인천공항 하루 이용객이 148만 명에 육박했습니다. 특히 진에어 오사카·나트랑·후쿠오카 노선 예약률이 90%를 넘었고, 일본·베트남·괌 등 근거리 해외 목적지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2. “日 가는데 패키지로 왜 가죠”…개별여행 선호 뚜렷

올해 1분기 내국인 출국자는 전년 대비 5% 늘어난 779만 명이지만, 하나투어·모두투어 등 패키지 송출객은 최대 37% 감소했습니다. 소비자 조사 결과 개별여행 선호도가 57%로 과반을 차지하며 ‘자유여행’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3. [단독] 회생절차 홈플러스, 13개 매장에 ‘계약해지 예정’ 통보

기업회생 절차 중인 홈플러스가 임대료 삭감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13개 매장 임대인에게 5월 15일까지 조건 수용을 통보했습니다. 해당 매장들은 삭감률(공모펀드·리츠 35%, 사모펀드·리츠 50%)이 과도하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4. 삼성의 자신감, 판 뒤흔들 ‘게임체인저’는 HBM4

1분기 메모리·파운드리 실적이 부진했음에도 삼성전자는 엔비디아·구글 등 AI 가속기 업체와 HBM4 양산 협의를 시작했습니다. HBM3E 개선품을 2분기부터 공급하고, 파운드리 공정을 활용한 ‘베이스다이’ 제작으로 차별화된 성능을 노립니다.


5. ‘깜짝 실적’에 시간외 급등…MS·메타, 1분기 순이익 보니

마이크로소프트는 1분기 매출 700억 달러, 순이익 258억 달러를 기록해 예상치를 상회하며 주가가 시간외 8% 상승했습니다. 메타도 매출 423억 달러, 순익 166.4억 달러로 호실적을 발표해 시간외 주가가 약 5% 올랐습니다.


6. “중국 못 들어오는 사이에 승부 본다”…새 먹거리 찾은 LG엔솔

LG에너지솔루션은 1분기 영업이익 3,74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8% 증가했고, 미국 IRA 세액공제 효과가 4,577억 원 반영됐습니다. 북미 ESS 현지 생산 확대와 자본 지출 30% 절감으로 수익성 개선을 꾀하고 있습니다.


7. “007작전 방불”…트럼프 주니어, 韓 재계 총수 릴레이 면담

트럼프 Jr.는 조선팰리스 호텔 지하 보안구역에서 한화·롯데·네이버·CJ·셀트리온·KB 등 그룹 총수들을 만나 AI·바이오·투자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미국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 제공 가능성과 한국 기업의 글로벌 전략 강화가 주요 의제였습니다.


8. “의사면허만 있다고 다 되는 게 아니네”…병원급 의료기관 신설 규제 강화

6월 21일부터 전국 시·도 의료기관개설위원회 사전심의를 의무화해 병원 개설을 엄격히 관리합니다. 과잉 병상 문제 해소와 지역간 불균형 완화, 환자 전원 시 진료기록 공유 절차 구체화가 주요 골자입니다.


9. “얼마나 잘생겼으면”…수입 만족스럽다는 꽃거지 男, 얼마나 벌길래

미국 캘리포니아 팜스프링스에서 구걸해 생활하는 브래드 러브는 외모로 화제가 돼 틱톡 팔로워 2만 명을 확보했습니다. 하루 평균 6014만 원)를 벌고, 한때 하루 37만 원을 벌기도 했습니다.


10. “출마하는 것도 좋고 다 좋은데”…한덕수 향해 이재명이 한 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한덕수 권한대행에게 “선거 전 통상협상 발언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공직자의 책임을 촉구했습니다. 미국 재무부 장관의 발언을 인용해 “정치적 중립성 유지”를 강조했습니다.


11. “군수님 성관계 동영상도 있어요”…군수 협박한 군의원 법정 출석

강원 양양군의원 박봉균은 군수를 협박하며 ‘성관계 동영상’을 언급해 금품을 요구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법정에 직접 출석해 스스로 변론했으며, 아동복지법 위반 등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